렌파이 renpy 연습일기(3) 캐릭터 만들기

2023. 8. 30. 00:17renpy

비주얼 노벨에서 중요한것은 캐릭터(혼모노력) 그리고 대사이다.

그래서 캐릭터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캐릭터 객체는 앞서 언급했듯이 'define 객체명' 으로 정의 했었다.

대부분의 신화나 바이블을 보면 태초에 어둠뿐이였고 빛 만 있었다고 했지.... 지금은 딱 이수준이다.

 

배경은 나중에 설명하겟다.

 

아이린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

대충 이러하다 자세히보면 대괄호 사이에 공백이 있다 공백도 문자열에 포함되니 소속명을 만들고 싶으면 공백을 포함하자
캐릭터로 쓸 이미지는  game/image 내 폴더에 있어야한다.

본인의 경우에는 characters 폴더를 만들어 그안에 넣었기 때문에  경로를넣어주었다. 

 

캐릭터의 이미지를 지정해준다.  아이린에 대한 캐릭터 객체가 완성되었다.

캐릭터가 나타나야 하므로 show 명령어로 나타나게 해준다.

반대로 캐릭터를 숨기고 싶을 때에는 hide 명령어를 쓰면된다.

자 이제 캐릭터가 등장하게 say문을 이용해서 작성해준다.

드디어 캐릭터가 등장했다 크흐흑 하지만 먼가 허전하다 그렇다  캐릭터를 좌표 설정해보자!

캐릭터 좌표를 설정해주자 position 을 이용해서 x좌표(xallign) y좌표를(yalign) 지정하자

이렇게 rightCharacter 와 leftChararcter 배치 설정이 완료 되었다.

 

위치 지정한 at을 이용하여 오른쪽에 캐릭터가 뜨게하자

오른쪽에 뜨게 설정되었다! 이런식으로 배치가 된다.!

 

음 만들고 보니 먼가 허전하다 배경도 그렇고 하지만 역시!

대사창이 허전하다 허전함을 메꾸기 위해 대사창에도  캐릭터들의 얼굴을 넣어주자

일단 캐릭터 대사 화면에 뜨기위해 사이즈를 설정해주자

사이드 이미지를 기능을 이용해서  코드를 짰다.

fit contain 을 사용하여 요소의 가로나 세로크기에 가능한 딱 맞추어 크기가 조정시켰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