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파이 renpy 연습일기 (1) 프로젝트 생성
렌파이는 대표적인 비주얼 노벨 개발 툴이다.
렌파이 언어라고 하지만 기반은 파이썬 언어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하기에 심화 연습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정처기 시험에 집중하기위해 잠시 중단하는데 미래의 내가 까먹을 까봐 기록하는 용도이다.
1. 버전은 8.1.1 버전으로 시작했다.
먼저 그래픽 에셋이 필요하지만 요즘 핫한 인공지능 그림 생성 프로그램인 web ui와 클립 스튜디오를 이용한 배경과 캐릳터를 만들었다.
기본적인 gui는 프로젝트 생성시에 렌파이 엔진에서 설정할수 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가장 많이 만나게될 스크립트 파일인 script.rpy 가 보인다
그이외에도 옵션부분에서의 option.rpy, gui.rpy, screens.rpy 등의 스크립트 파일이 있다.
그리고 폴더가 생성되는데 각각의 폴더들은 기능은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자
게임 스타트를 누르면 메인화면이 뜬다.
시작하기
불러오기
환경설정
버전 정보
조작방법
종료하기
등의 기본 gui는 자동으로 생성 된다.
이문구를 수정 할수도 있는데 이것은 나중에 이야기 하도록 하자
상호작용 부분도 자동으로 생성되는것을 알 수 있다.
시작 하기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켜진다.
밑의 인터페이스 처럼 보이는 기능들은 프로젝트가 생성 될 때 자동으로 렌파이 엔진이 작동하게 만든 기능이라 정상 작동한다.
이 단 문장이 출력되고나면 끝이 난다.
스크립트 파일의 코드를 보면 알수 있다.
여기서 정의된 것은
define -> c언어의 매크로 선언 같은건가 헷갈린다.
변수 선언이라기엔 복잡하고 객체 선언 같기도 하고
물론 공식문서에선 캐릭터 객체를 선언한다고 적혀있다.
say문은 쉽게 말하면 출력문이다.
예시코드를 보면 객체 e로 정의 된캐릭터의 이름은 'Eileen'이고 , who_color 는 이름의 색상 속성이다. 연녹색으로 설정된거 같다.
say 문은 대화문이다. 그냥 편의상 출력문이라 이야기 하겟다. with vpunch는 진동 효과인데 나중에 설명하겟다.
다시 코드를 돌아보면 캐릭터 객체 e는 이름이 아이린이며, 연녹색 이름색을 가지고 있다.
label 레이블이라고 하며 일종의 분기점 이라고 해야하나 클래스는 아닌거 같고
비슷한건 유니티 스크립트의 start, update, awake 개념과 비슷한거 같다.
라벨의 이름은 개발자가 작성 할수 있다. 라벨은 보통 jump 등의 특정 라벨로 넘어가라는 명령어가 없으면 순차적으로 시행 되는것 같다.
label start 는 제일먼저 시작 되는 라벨이다. 어찌보면 main 함수랑 비슷한거 같기도
return 은 말그대로 다른 언어들에서 함수의 종료 와 같은 기능을 가진다 저문을 시행하면 게임은 끝나는 것이다.
다음 부터는 직접 작성한 코드를 리뷰하는 형식으로 작성하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