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py

렌파이 renpy 연습일기 (2) 배경화면 지정 및 폰트 교체

jaco쨩 2023. 8. 29. 23:15

본인이 연습용으로 만든 렌파이 프로젝트의  메인화면이다.

메인 화면의 그림은 web ui로 만들었으니 저작권에선 안정적인거 같다.

프로젝트 이름은 그대로지만 버전을 0.1로 수정 하였고 폰트를 바꿨다.

 

메인 ui 폰트는 windylavender 폰트를 사용하였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urpleflamingo&logNo=22125511202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kr%2F 

 

[무료 손글씨 폰트] 윈디라벤더

아주 어렸을 적 부터 꿈꿔왔던 폰트 제작의 꿈을 드디어 실현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blog.naver.com

 

물론 배경음악도 설정했지만 스크린샷 화면으로는 소리가 안울릴 것이니 상상으로 봐주길..

 

교체 방법은 간단하다. 굳이 스크립트를 적용할 필요없이 프로젝트/game 아래의 main_menu 이미지 파일을 교체해 주면 된다. 

프로젝트를 처음 설정 했을때의 모습
현재 설정한 메인 메뉴

버전 내용도 수정했다.

버전의 내용은 screens.rpy에 적혀있다.

파란글씨는 누르면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하이퍼 링크이다.

text "[gui.about!t]

에서 찾을수 있다.

{a= 주소/} 하이퍼링크 이름 {/a} 형식으로 작성하면 

위의 파란색 글자처럼 나온다.

 

버전 표기는 options.rpy 에서 볼수 있다.

코드상으로 보자

버전은 디폴트로 1.0 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25번줄의  define config.version = ''뭔하는 버전' 으로 입력해주면 바뀐다.

 

다음은 메인 메뉴의 음악을 설정 해준다.

64번줄의 define config.main_menu_music = "음악파일이름" 으로 바꿔주면 된다 디폴트로 음악이 끝나더라도 계속 실행이 되니 어차피 메인화면은 음악 계속 반복하는게 좋으니 이정도에서 끝내자. 

mp3 odd 파일형식은 정상적으로 나오지만  mav 형식은 나타나지 않는다.

.

단) 이때 필요한 배경음악으로 쓸 음원의 파일은 프로젝트의 game 폴더내에 있어야한다

폰트

다음은 폰트 부분이다.

폰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역시 폰트 파일도 프로젝트의 game 폴더내에 있어야 한다.

폰트 부분을 지정하는 부분은 gui.rpy 스크립트 파일에 있다.

 아마 62 번째 줄부터 폰트와 글자 크기를 조정 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작성되어 있다.

나의 경우에는

캐릭터 이름에는 려성가족부 의 청소년체 폰트를

인터 페이스에는 앞서 언급한 윈디라벤더 폰트를 

인게임 gui 글자는 기본적으로 제공된 본고딕 폰트를 

지정했다. 

인게임내 적용된 폰트와 텍스트 크기 설정은 다음과 같다.

다음 폰트가 적용되었다

다음은 캐릭터 객체 설정과 화면전환 및 효과에 대해 기술해보려고 한다.